아트앤에셋

미술인 일자리 창출과 미술단체의 비전포럼

아트N에셋 2019. 1. 10. 19:30

미술인 일자리 창출과 미술단체의 비전포럼

 

<집단지성을 활용한 미술품의 정량적 가치평가 시스템 발제>

 

 

 

 

 

20181003아트앤에셋은 ()한국미술협회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후원하는 미술인 일자리 창출과 미술단체의 비전포럼의 발제자로 참석하였다.

 

 

아트앤에셋은 지난 20176월부터 20185, 1년 동안 중소벤처기업부를 통해 R&D를 진행하였으며, 미술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최저임금에 대한 기준 산정에 대한 대안으로 미술품의 정량평가 시스템의 가능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발제하였으며, 간단한 시연을 진행하였다.

 

특히 미술품의 산업적, 자연적 재해로부터 보호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며, 예술인들의 최저임금 기준마련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미술품의 정량적 가치평가 시스템은 미술인의 작품 활동과 경력들을 가격으로 산출하여 판매유무, 인지도등 미술작품을 평가할수 있는 다양한 범위의 내용들을 정량화하여 평가 받을수 있게 하였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였다.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다양한 기관들이 간과하는 부분들을 비중있게 다루어 가격산출에 반영한다는 것에 대해 미술인들의 호응과 기대가 있었다.

아트앤에셋은 향후 한국미술협회와 전문평론가 및 실사용자인 미술인들과 협업하여, 미술인들의 작품이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시켜가겠다고 하였다.

 

 

전국단위의 (사)한국미술협회 지부장과 작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미술인 일자리 창출과 미술단체의 비전포럼을 듣고 있다.

 

포럼 단체 사진

 

 

이어진 행사로 2018년 대한민국 미술축전

KAFA 국제아트페어가 진행되었다.